즐겨찾기+ 최종편집 : 2023-03-24 21:20:5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원격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결혼/돌
부고안내
 
뉴스 > 사회/교육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포항시, K-water와 항사댐 건설 조속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MOU) 체결
이현석 기자 / 입력 : 2023년 01월 26일(목) 21:39
공유 :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요즘에

|지역적·사회적 지리를 고려한 맞춤형 치수 대책 및 저류시설 구축에 노력
|수자원의 합리적 이용과 관리 등 두 기관 간 유기적인 협력 체제 강화


포항시와 K-water(한국수자원공사)가 항사댐 건설 조속 추진을 위한 유기적 협력체계 마련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포항시는 2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K-water와 항사댐 건설 조속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하고, 수자원 분야에 대한 원활한 업무 추진을 위해 상호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이강덕 포항시장과 정경윤 K-water 부사장을 비롯해 김병욱 국회의원,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 차종명 낙동강유역본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협약식에서는 항사댐을 비롯해 냉천·신광천 유역 수자원의 합리적 이용·개발·관리를 위한 조사·계획·설계·건설·관리 등에 대한 두 기관 간 상호 협력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 포항시와 K-water가 26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항사댐 건설 조속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좌측부터 백인규 포항시의회 의장, 이강덕 포항시장, 정경윤 K-water 부사장, 김병욱 국회의원) <사진 : 포항시>
ⓒ 미디어경북

이강덕 시장은 “소중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해서는 홍수조절 기능을 갖춘 댐 건설을 통한 치수 대책이 필수적”이라며, “지역적·사회적 지리를 고려한 맞춤형 치수 대책 마련 및 저류시설 구축으로 수자원 보호 및 시민들의 인명·재산 피해 예방에 함께 노력해 나가자”라고 말했다.

이에 정경윤 부사장은 “기후 위기 시대에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에 기반한 혁신적인 물 재해 대책이 필요하다”며, “이번 협약식을 시작으로 포항시와 유기적인 협조 체제를 구축해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항사댐은 포항시 남구 오천읍 항사리 일원에 높이 50m, 길이 140m, 저수용량 476만t 규모로, 올해 2월부터 하천유역수자원관리계획 반영, 전략환경영향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고시 등 행정절차를 위한 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고 2025년 착공에 들어가 2029년 완료할 계획이다.

포항시는 지난 2016년부터 항사댐 건설을 위해 노력해 온 바 있다. ‘댐 희망지 신청제’의 하나로 항사댐 건설을 신청해 국토부에서 추진해 오던 중 2017년 11월 포항지진이 발생하고 2018년 국가 물관리 일원화 정책에 따라 환경부로 업무가 이관되면서 소규모 댐 건설 추진 업무가 지연됐다.

이에 시는 지난 2019년부터 중앙부처를 수차례 방문해 사업추진 필요성을 설명하고, 지난 9월 태풍 ‘힌남노’에 따른 환경부장관·기재부장관 등 현장 방문 시에도 사업촉구를 건의했다.

지난 10월에는 당초 이·치수 목적에서 치수(홍수조절) 단일목적으로 환경부에 사업계획서도 수정 제출하는 등 각고의 노력 끝에 최근 기획재정부 2022년 제7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받은 것과 함께 2023년에 타당성 조사비로 국비 19억 8,000만 원을 확보하며 항사댐 건설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항사댐 건설이 완료되면 홍수 대비와 가뭄 대처 기능을 모두 수행할 수 있어 포항의 치수 능력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며, “재난재해로부터 소중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안전한 포항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현석 기자  
- Copyrights ⓒ미디어경북.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전 페이지로
최신뉴스
2023 예천활축제 체험·홍보·..  
포스텍 연구팀, 이산화탄소 및 ..  
상주자전거박물관, '국가문화유산..  
경주시, ‘안전도어지킴이 지원사..  
경북콘텐츠진흥원, 지역특화 콘텐..  
포스텍 최창혁 연구팀, 백금 부..  
포항시, ‘내연산 치유의 숲’ ..  
구미시, ‘강동청소년 문화의집’..  
포항시 사회적기업협의회, 신활력..  
2023년 코오롱 구간 마라톤 ..  
경주시 송화도서관 ‘상반기 독서..  
경주시,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포항시, ‘구룡포 어서오시게’ ..  
포스텍 연구팀, 약물 독성 미리..  
구미시, 농촌이야기학교 ‘마을활..  
실시간 많이본 뉴스  
포스텍 연구팀, IGZO 반도체 물..
포스코범대위, 포스코홀딩스 포항 이..
경상북도콘텐츠진흥원, 제21회 경상..
포스텍 장영태 교수팀, 암 진행 돕..
[기고] 이일선 목사의 생애와 목회..
경주 동궁원, ‘2023년 상반기 ..
구미시, ‘2023 청춘, 금오천 ..
포항시, 4년 만에 ‘포항국제불빛축..
포스텍 노준석 교수팀, 메타물질 이..
경주시, 반려견 광견병 무료 예방접..
인사말 광고문의 제휴문의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개인정보취급방침 찾아오시는 길 청소년보호정책 기사제보
상호: 미디어경북 / 발행인·편집인: 이현석 / 사업자등록번호: 506-81-85127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257
주소: 경북 포항시 남구 대이로 5번길 14(대잠동), 3층
mail: mediagb02@gmail.com / Tel: 010-5665-4369 / Fax : 054-274-3320/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현석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 / 마케팅 담당자: 이준혁 (010-2505-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