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는 6일 덕수동 충혼탑 광장에서 국가를 위해 희생·헌신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넋을 기리고 추모하는 ‘제69회 현충일 추념식’을 거행했다. 이날 추념식은 국가유공자 및 유가족, 보훈단체장, 국회의원, 시·도의원, 기관·단체장, 군부대장, 시민 등 3,000여 명..
사람과의 관계에서 함께하는 공간이 가까울수록 관계는 자연스럽게 더 깊어진다. 공통의 추억이 하나둘 늘어가면서 유대감이 형성되고, 이러한 공간 속에서 관계는 점점 단단해진다. 이는 우리 사회뿐만 아니라 공학 세계에서도 마찬가지다. 최근 메타표면 제작 단계에서 양자점(Q..
지난 5월 30일 한동대학교(총장 최도성)와 제타뱅크(대표 최동완)는 글로벌 위성 자율주행 로봇기술의 고도화와 기술 우위성 확보를 목표로 한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① 글로벌 위성 자율주행 로봇기술의 고도화, ② 글로벌 시장에서의 기술 우위성 확보 및 ..
경북문화재단 콘텐츠진흥원(원장 이종수)은 경상북도 내 콘텐츠 산업 인재 발굴 및 양성과 취·창업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한 미래 콘텐츠 인재 양성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경북 소재 인공지능(AI)기반 콘텐츠 사업화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공모 주제는 경북 소재 AI기반..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5월 전국 254개 지역위 지역위원장을 공모하였고 6월 3일 당무위원회의를 열어 경북 13개 지역위 중 3개 지역(경주, 구미을, 의성·청송·영덕)을 제외 한 10개 지역위원회 지역위원장을 포함하여 전국 231명의 지역위원장을 인준하였다.포항북구 ..
포항 남구 대이동 행정복지센터(동장 박영희)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김진억)는 4일 대이동 소재 커피점 ‘마마커피’를 방문하여 ‘우리동네 기부가게’ 후원 동참에 대한 보답으로 감사 인사를 전했다.‘우리동네 기부가게’는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위해 매월 3만원 이상 일..
(재)포항문화재단 문화도시센터는 이번 포항국제불빛축제 주간과 연계해 어둠 속 빛을 테마로 한 페인팅 아트 체험전 ‘네온 브러쉬’를 (구)수협냉동창고 복합문화공간에서 오는 8일까지 진행한다. ‘네온 브러쉬’는 프랑스 파리, 영국 런던을 비롯해 세계 각지에서 성공적으..
포항시는 오는 6월 20일 북구 장량동에 위치한 책방 수북에서 2024 렉쳐콘서트 ‘언니네 책다방’의 네 번째 시간 ‘나미가 오지 않는 저녁’을 주제로 김영 작가를 초청해 강연을 진행한다. 김영 작가의 첫 소설집 ‘나미가 오지 않는 저녁’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포항시는 1일 체인지업그라운드에서 제6회 미래 신산업 국제무역상담회의 하나로 CES에 참여한 10개 기업의 우수한 제품 및 기술을 전시하는 경북·포항 스타트업 글로벌쇼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경상북도, 경북경제진흥원과 함께 CES(Consumer Electronic..
경주시가 6월 여행가는 달과 연계해 지역 사적지 4곳에 대해 무료입장 이벤트를 펼친다.4일 시에 따르면 경주 통합관광 모바일 앱인 ‘경주로ON’ 회원가입이 확인되면 무열왕릉, 김유신장군묘, 오릉, 포석정에 무료 방문이 가능하다. 기간은 오는 10일까지다. 여기에 시..
경주시는 중국 자매도시인 안후이성 츠저우시 대표단이 지난 3일, 1박 2일간의 일정으로 경주를 방문했다고 4일 밝혔다. 주하오둥(朱浩東) 중국 츠저우시 당서기를 단장으로 한 대표단은 경주시-츠저우시 양 도시간 경제·관광교류 증진을 목적으로 경주를 찾았다.츠저우시는 중국..
지름이 2.5µm(마이크로미터) 이하인 초미세먼지는 호흡기에 악영향을 미치는데, 초미세먼지 농도가 현재 수준을 유지한다면 2050년에는 조기 사망자가 현재보다 3배 이상 많아질 것이라는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연구가 발표됐다. POSTECH 환경공학부 이형주..
한동대학교(최도성 총장) SW중심대학 4개 창업팀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시행하는 ‘2024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과 '2024년도 창업중심대학 예비창업자' 사업에 최종 선발됐다.한동대 학부생으로 구성된 △NTS팀(김형진,김세한,김경록,박창휘,서지은,이지원) 데이터 ..
경주시는 오는 8일 황성공원 타임캡슐광장에서 2025 APEC 정상회의 경주 유치 기원하는 제17회 경주시민의 날 기념식을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시민과 함께, 언제나 경주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경주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시민들과 시정 성과를 공유하고 ..
경주의 한 배달 라이더가 의식을 잃고 쓰러진 여성을 심폐소생술로 목숨을 구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주인공은 경주 바로고 천마지사에서 근무하는 이태훈(34·사진) 라이더.2일 경주시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오후 1시 4분께 이 씨는 배달을 위해 들린 식당 주방에서 여성..
경주시가 1680억원 규모의 올해 첫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했다고 2일 밝혔다.이는 올해 본 예산 1조 9000억원 보다 8.8% 늘어난 액수로 원안대로 통과할 경우 경주시 예산은 2조 680억원 규모로 늘어난다. 이번 추경안은 민선8기 공약사업의 신속한 추진과 지역경제 ..
전 세계 바다를 힘차게 누비며 해저자원 탐사 및 지질조사를 수행할 바다 위 최첨단 연구소인 물리탐사연구선 ‘탐해 3호’의 역사적인 첫 항해가 시작된다. 포항시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이 31일 포항 영일만항에서 ‘최첨단 3D/4D 물리탐사연구선 탐해 3호 취..
포항시는 31일 영일만4 일반산업단지에서 포스코그룹과 세계 전구체 시장 1위 기업인 중국의 CNGR그룹이 합작해 신규 설립한 포스코CNGR니켈솔루션과 C&P신소재테크놀로지 공장 착공식이 개최됐다고 밝혔다. 이날 착공식에는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해 김학홍 경북..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물리학과(기초과학연구원 원자제어 저차원 전자계 연구단) 김준성 교수 · 서울대 물리학과 김기훈 교수 공동 연구팀은 위상학(topology)*적으로 특이한 전자상태를 이용해 자성 반도체의 스핀(spin)* 물성을 조절하는 새로운 원리를 제시..
누구보다 도덕적 자질이 요구되는 경북지역 국민의힘 소속 정치인들이 각종 범법과 일탈행위로 물의를 빚고 있음에도 국민의힘에서는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지난 국회의원 선거 당시 영천청도지역 국민의힘 이만희 후보 캠프 선거 사무장이던 같은 당 소속 김모 영천시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