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유부단해서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할 때 제대로 우선순위 정하는 방법 제가 알려드린 제대로 선택하는 방법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에는 ‘해야 할 것들이 많은데 그중에서 무엇을 먼저 하고, 무엇을 나중에 할 건지 의사결정하기 힘들 때’ 제대로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혹시 이 사람이 누군지 알아맞혀 보세요. 이 사람은 제2차 세계대전을 승리로 이끈 연합군 총사령관으로 1944년 6월 노르망디 상륙 작전(미국/영국 연합군이 독일이 점령하고 있던 프랑스 북부의 노르망디 해안에 상륙한 작전)을 직접 지휘한 전쟁 영웅입니다. 혹시 아시겠나요? 힌트 1가지를 더 드리면 이 사람은 미국의 34번째 대통령으로 재선까지 성공했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이 사람은 ‘아이젠하워 대통령’입니다. (드와이트 데이비드 아이젠하워(Dwight David Eisenhower) 대통령 임기: 1953.01~1957.01, 1957.01~1961.01)아이젠하워 대통령은 해야 할 엄청나게 많은 일들을 중요도와 긴급도를 고려해서 우선순위를 정했습니다.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이렇게 우선순위를 정했다고 해서 우리가 꼭 똑같이 따라 할 필요는 없지만 제가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를 활용해 보니 매우 유용합니다. 여러분이 이걸 알고 여러분의 상황에 맞게 활용하시면 분명 도움이 될 겁니다.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를 여러분이 사용하실 수 있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아이젠하워 매트릭스는 총 4개의 영역으로 구분이 됩니다. ‘중요하고 긴급한 영역’, ‘중요하지만 긴급하지는 않은 영역’, ‘중요하지는 않지만 긴급한 영역’, ‘중요하지도 않고 긴급하지도 않은 영역’입니다.여기서 중요도는 ‘이걸 내가 하면 나에게 어떤 이익이나 이득이 있는가?’, ‘이것이 나에게 어떤 가치를 주는가?’, ‘이걸 하지 않으면 나에게 어떤 위험이나 리스크가 있는가?’, ‘이걸 할 때 나는 행복하고 즐거운가?’ 등을 고려해서 판단하면 됩니다. 긴급도는 이걸 완료해야 하는 시기 즉, 납기 일정으로 판단합니다. 중요도와 긴급도는 판단하는 사람마다 기준이 다릅니다. 나에게 중요한 것이 상대방에게는 아닐 수도 있고, 또 상대방에게 긴급한 것이 나에게는 아닐 수도 있습니다. 중요도와 긴급도는 내 상황에 맞게 주관적으로 판단하시면 됩니다.살다 보면 갑자기 해야 할 것들이 엄청 많을 때가 있죠? 이때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를 활용해서 해야 할 것들을 4개의 영역에 배치해 보세요. 1순위로 중요하고 긴급한 일은 가장 먼저 처리해야 합니다. 2순위로 중요하지만 긴급하지는 않은 일은 나중에라도 해야 하므로 전략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완료일(납기)을 정해서 꾸준히 조금씩 하는 것이 좋습니다. 3순위로 중요하지는 않지만 긴급한 일은 다른 사람에게 권한을 위임하거나, 내가 해야만 하는 일이라면 일의 규모를 더 줄일 수 있는지 생각해 보고 어차피 해야 하는 일이니 신속히 처리를 합니다. 4순위로 중요하지도 않고 긴급하지도 않은 일은 취소하거나 나중으로 연기하면 됩니다.한 가지 팁을 드리면 우리가 무엇인가를 해야 할 때 이 일을 꼭 내가 해야 하는 건지, 아니면 다른 사람을 시킬 수 있는 건지 항상 고민해 보세요. 제 사례를 간단히 말씀드리면 제가 방과후학교 제안 발표 일정을 관리하는 일을 했었습니다. 발표 일정과 장소는 공고문에 다 나와 있지만 학교 사정상 발표가 취소되거나 일정이 바뀌거나 장소가 달라지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표하러 가기 전에 학교에 직접 전화를 해서 발표를 하는지 안 하는지, 발표를 한다면 일정과 장소, 컴퓨터 사용 여부 등을 다시 확인해야 합니다. 발표를 1개라도 놓치면 실주하는(떨어지는) 거니까 중요하고 긴급한 일이죠. 그런데 발표만 35개가 넘으니까 제가 일일이 학교에 전화해서, 담당자를 찾고, 담당자와 연결이 돼서 발표 관련 정보들을 확인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는 거죠. 그래서 저는 학교별로 제안 발표하는 사람이 정해지면 그 사람에게 학교 전화번호를 알려줬습니다. 발표하러 가기 전에 직접 학교에 전화해서 발표 일정과 장소 등의 정보를 확인하라고 안내했죠. 나에게 중요한 일이더라도 얼마든지 누군가에게 권한을 위임해서 그 일을 부탁하거나 시켜서 일을 효율적으로 하고,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아이젠하워 매트릭스는 여러분이 회사에서 해야 하는 업무들 간에 우선순위를 정할 때 사용해도 좋고, 여러분이 더 성장하고 행복해지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의 우선순위를 정할 때도 도움이 됩니다.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사용법을 여러분이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제가 성장하고 행복해지기 위해서 해야 할 일들의 우선순위를 보여드리겠습니다.제가 1순위로 해야 할 가장 중요하고 긴급한 일은 가족에게 충실하기, 회사에서 하는 일(업무)을 책임감 가지고 수행하기, 저만의 강의 콘텐츠 제작하기, 운동하기, 2년에 한 번 정기적으로 건강검진받기입니다. 제게 중요하지만 긴급하지는 않은 2순위 일은 책을 출판하기 위해서 조금씩 글을 쓰기, 강의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서 블로그와 유튜브에 남기기, 성장하기 위해 저보다 뛰어난 누군가를 만나서 무엇인가를 함께 할 수 있는 모임에 참석하기, 지금 살고 있는 곳보다 더 좋은 환경인 아파트로 이사 가는 겁니다. 제 행복이나 성장에 크게 중요하지는 않지만 어떤 납기가 있는 3순위 일은 결혼식 등의 경조사를 챙기는 겁니다. 저와 가까운 친척이나 친구, 동료의 경조사는 당연히 제가 참석을 합니다. 하지만 그리 가깝지 않은 관계의 사람들 경조사는 제가 부조금을 당사자 계좌로 보내거나, 직접 가는 사람에게 제 부조금 전달을 요청하거나 아니면 나중에 인사만 하는 편입니다. 제게 중요하지도 긴급하지도 않은 4순위 일은 여행 가기, 영어와 한자 공부하기입니다. 여행을 가면 다양한 경험으로 더 성장할 수 있다고 하는데 저는 성향상 여행을 안 좋아합니다. 그리고 영어와 한자를 공부하면 제가 하고자 하는 일에 도움이 될 것 같기는 하지만 지금은 제게 그리 중요하지도 않고, 긴급하지도 않다고 생각합니다.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제 우선순위를 보여드렸는데 어떠세요? 아마 여러분의 성장/행복 우선순위와는 많이 다를 겁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중요도와 긴급도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니까요. 우선순위 글을 마치며 여러분이 꼭 기억해야 할 사실을 알려드립니다. 만약 여러분이 무엇인가 목적한 바를 이루려면 ‘긴급한 일’이 아니라 결국 ‘중요한 일’에 집중해야 한다는 겁니다. 비록 제가 여러분의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는 모르겠지만 여러분이 1순위와 2순위에 집중해서 더욱 성장하고 행복해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생각해 보기1. 나의 성장과 행복을 위해 해야 할 일들을 다 적어보세요.2. 적은 일들을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4개 영역에 배치해 보세요.3. 배치를 했다면 여기서 내가 어디에 집중해야 더 성장하고 행복해질 수 있을까요?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