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10일 읽고 쓰는 군위 양육자 모임 첫 모임 진행…매월 첫째 주 금요일, 격월간 교육 잡지 「민들레」 함께 읽기 진행|「민들레」 145호 ‘학생 수 감소와 교육의 미래’ 함께 읽고 의견 나눠|독일의 ‘녹서’와 같은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 필요성에 공감지난 3월 10일 군위읍 정스터디에서 군위군 지역 다섯 명의 양육자가 모여, 격월간 「민들레」 145호에 실린, ‘학생 수 감소와 교육의 미래(홍인기)’를 함께 읽었다.이 글에 따르면, 정부가 공식 통계로 사용하는 중간 정도의 시나리오(중위 추계)로 계산해도 2032년이 되면 2021년 초등학생 수의 54% 수준으로 줄어든다. 270만 명이던 초등학생이 140만 명이 되는 것이다. (책 76쪽)여러 통계를 활용하여 꼼꼼하게 지표의 변화를 분석한 홍인기 선생님의 글을 읽으니 인구감소가 피부에 확 와닿아서, 할 수 있는 게 없구나 싶고 힘이 빠졌다.전교생이 40명도 되지 않는 작은 학교에 세 아이를 보내고 있다. 아이들의 학교에 학생 수를 늘리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까를 고민하고 있었는데, 초등학생 수의 감소가 이토록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통계로 확인하니, 2학년인 막내가 지금 다니는 학교를 졸업할 수 있을까? 하는 질문부터 떠오른다.학교 운영에 비용이 많이 소요될 테니, 교육행정의 효율상 학교를 통폐합한다 해도 일개 양육자는 할 말이 없다. 아이가 졸업전에 통폐합이라는 변화를 겪는다 해도, 그 일을 아이와 함께 그저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하지만, 작은 학교 양육자로 살아본 지난 7년의 경험에서 좋은 것들이 정말 많았는데, 그런 경험들을 나눌 수는 없는지, 지속적인 인구감소 상황에서 대안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여러 질문들을 떠올리게 됐다.그중 하나만 말해보자면, 우리 집 아이 중에 학교생활에 어려움이 있어 ADHD 진단을 받은 아이가 있다. 아이의 어려움을 발견하고 병원 진단을 받는 과정에 담임 선생님의 관찰과 조언이 큰 도움이 되었다. 코로나 시기였지만 소규모 학교라 정규수업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선생님께서 아이를 지속해서 보실 수 있었고, 이를 빠르게 양육자인 나에게 알려주셨기에 아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시기를 놓치지 않았다. 인근 지역으로 매주 인지치료를 다녀야 했던 상황에서도 담임 선생님께서 여러모로 배려를 해주셨고, 학급의 친구들도 그 상황을 특별하게 받아들이지 않도록 잘 설명해 주셨다. 학년이 달라져도 작은 학교 특성상 교사분들이 아이에 대한 정보를 잘 전해 주셔서 아이에게 맞는 지지와 지원을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었다. 작년부터는 선생님들께서 교육청 지원사업을 알려주셔서, 검사비와 약값 지원뿐 아니라, 매주 군위교육지원청 Wee센터의 전문 상담 선생님의 상담 지원까지 받게 되었다. 담임 선생님과 전문 상담 선생님, 그리고 양육자인 내가 협력해서 아이의 발달을 지지하고 지원하고 있다는 게 정말 큰 힘이 되었다.제도적인 지원과 소규모라 가능한 빠른 소통이 양육자의 경제적인 부담과 정서적인 무게를 얼마나 많이 덜어주는지 동네방네 소문내고 싶다. 아이의 성장과 관련된 사적인 이야기를 하게 돼 조심하게 되는 부분이 있지만, 우리 아이와 우리 식구가 받은 공적인 지원을 더 많은 이들이 받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이렇게 글로 남겨본다.|이영주 시민기자세이레학당대표군위 사는 지구인세상 온갖 이야기를 좋아한다. 이야기를 통해  세상의 풍경과 마음의 풍경을 탐구하며  기쁘게 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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