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이하 APCTP)와 경상북도청이 공동 주최하는 ‘청소년 사이언스 에세이 대회’가 개최된다.
경상북도 관내 청소년의 창의적 사고를 함양하고 과학문화 확산을 도모하기 위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진행되고 있으며, 이번 대회는 통해 청소년들이 바이오 분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펼칠 기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올해의 주제는 ‘경북에서 자라는 바이오의 꿈, 내일을 쓰다!’로, 경상북도 바이오연구단지에서 수행 가능한 연구 제안을 중심으로 자유롭게 에세이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경북 지역의 바이오 분야, 예컨대 생명공학, 유전공학, 복제기술 등과 관련된 산업과 일상생활의 경험과 주변 환경 등을 반영하여 바이오 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연구 아이디어를 중고등학생의 입장에서 자유롭게 제안하는 것이 이번 대회 주제의 주요 골자다.
당초 4월 27일까지 접수마감이었으나, 경북 지역 중고등학생들의 보다 많은 참여와 관심으로 인해 5월 7일까지 10일 연장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시상식 장소도 변경됐다. 5월 24일 안동탈춤공원으로 예정됐으나, 경북 산불 피해 등으로 인해, 같은 날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로 진행하기로 했다.
대회 주요 내용은 아래와 같다.
*주제 : 경북 바이오연구단지에서 다룰 수 있는 연구 주제 제안
*부제 : 경북에서 자라는 바이오의 꿈, 내일을 쓰다!
*에세이 주제 예시
- 경북 지역의 바이오 관련 문제와 관심 분야를 바탕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바이오산업 발전 가능성 탐색
- 개인적인 경험과 주변 환경을 반영하여, 바이오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으고 실용적인 연구 아이디어 제안
- 경북 바이오연구단지에서 연구할 수 있는 혁신적이고 재미있는 주제 추천
- 지역 사회와 경제 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연구 방법과 계획, 그리고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한 연구 실현 방안 등
*분량 : 3,000~6,000자
*접수 : 온라인접수 (APCTP 웹사이트 : https://apctp.org/)
보다 자세한 사항은 (재)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pr@apctp.org, 054-279-1292)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