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직장에서 또는 개인의 삶에서 누군가를 설득해야 한다면 ‘사회적 증거의 법칙’을 활용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야 이 자식아. 다른 사람들도 다 이렇게 하니까 너도 이렇게 해!”라고 무례하게 소통하면 망합니다. ‘다른 많은 분들과 함께 이것에 동참해 주십시오.’라는 식으로 정..
미디어경북 기자 : 2023년 02월 26일
해방 후 3년의 역사를 다루는 것은 역사교사에게 매우 어려운 과제 중 하나이다. 근대적 공화국을 지향했던 3.1운동을 기점으로 분출된 다양한 계층의 욕구들과 다원적인 사상의 전개가 해방이라는 새롭게 열린 공간 속에서 공통의 경험으로 응집해가는 역사적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서, 역사교사는 ..
미디어경북 기자 : 2023년 02월 20일
여러분을 슈퍼 주인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가만히 있어도 땀이 나는 엄청나게 더운 여름에 한 아이가 슈퍼에 헐레벌떡 뛰어와서 이렇게 말합니다. “아저씨(아줌마) 시원한 콜라 주세요!” 마침 슈퍼에는 콜라가 다 떨어져서 없습니다. 여러분은 아이에게 뭐라고 말할 건가요?..
미디어경북 기자 : 2023년 02월 12일
연재 글은 두서와 체계 없이 다양한 분야에 대한 단상[예술, 정치, 교육, 사회]을 통해 한 개인이 느끼는 병증과 고립감을 표현할 예정입니다. 그것은 일찍이 이성복 시인이 이야기 했던 아무도 아파하지 않는 병든 세상에 대한 통증의 호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디어경북 기자 : 2023년 01월 29일
제가 알려드린 제대로 선택하는 방법이 여러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에는 ‘해야 할 것들이 많은데 그중에서 무엇을 먼저 하고, 무엇을 나중에 할 건지 의사결정하기 힘들 때’ 제대로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처] 우유부단해서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
미디어경북 기자 : 2023년 01월 16일
혹시 지금 내 마음이 어떠세요? 너무 뜬금없나요? 그래도 좀 생각해 보세요. 지금 내 마음이 괜찮은지 아니면 좀 안 좋은지요. 여기서 ’안 좋다.‘는 화가 나거나, 짜증이 나거나, 근심과 걱정이 있거나, 불편하거나, 초조하거나, 불안하거나, 긴장되거나, 슬프거나, 우울하거나, 외롭거나..
미디어경북 기자 : 2022년 12월 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