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총장 김무환) 화학과 최창혁 교수 연구팀은 수소차 연료전지의 내구성을 악화시키는 백금의 화학적 부식 현상을 설명함과 동시에 연료전지의 수명을 늘릴 수 있는 실마리를 찾았다.
포항시는 북구 송라면 일원에 위치한 ‘내연산 치유의 숲’이 봄맞이 새 단장을 마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고 22일 밝혔다.
구미시(시장 김장호)는 구미시 산동읍 우항공원 내 건축 연면적 3,685㎡의 지상 4층 규모로 건립된 구미시강동청소년문화의집의“별칭”을 이용 주체인 청소년을 대상으로 공모한다.
포항시 사회적기업협의회(회장 함성희)와 포항시 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단장 김진근)은 지난 16일 포항시 농업인교육복지관에서 “도농상생형 지역공동체 육성 및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국가대표 마라토너를 꿈꾸는 중‧고등학생들이 참가하는 제39회 코오롱 구간 마라톤 대회가 오는 25일 오전 9시 30분 경주에서 개최된다.
경주 송화도서관이 다도와 식물을 주제로 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다음 달 1일부터 6월 2일까지 운영한다.
경주시가 여성청소년의 건강한 성장 지원을 위해 ‘경주시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바우처 지원 신청’을 받는다고 22일 밝혔다.
포항시는 대게 생산의 중심지, 포항 구룡포에서 대게 축제 ‘2023 구룡포 어서오시게’를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POSTECH 기계공학과 조동우 교수·장진아 교수 연구팀이 단일화된 가공 기법으로 사구체 혈관세포와 지족세포 층과 사구체기적막 층 등을 포함하는 사구체 미세혈관 칩을 제작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세계적 권위를 가진 학술지, '바이오패브리케이션(Biofabrication)'에 게재됐다.
구미시농촌협약지원센터는 농촌 마을 활동가가 되고 싶은 구미시민을 대상으로 3월 13일(월)부터 3월 27일(월)까지 농촌이야기학교:마을활동가 기초과정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다.
포항시는 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에 따른 일손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외국인 계절근로자를 단기간 합법적으로 고용하는 ‘2023년 하반기 외국인 계절근로자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구미시(시장 김장호)는 제7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2023~2027)의 중점과제인 청소년참여‧권리 보장 강화를 위해「청소년기본법」제5조의2(청소년의 자치권 확대)에 근거해 오는 3월 26일까지 청소년참여위원회에 참가할 청소년을 모집한다.
POSTECH 생명과학과 장지원 교수·오유정 씨 연구팀이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 산타바바라 캠퍼스(University of California, Santa Barbara) 연구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전사 개시 사이트 (transcription start site) 매핑을 통해 진화적으로 보존된 BTB 도메인 가진 징크 핑거 단백질 ’ZBTB12‘를 발견하고, 이 단백질이 인간 만능줄기세포(hPSC)의 역분화를 막는 분자 장벽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 연구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에 게재됐다.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23일부터 매월 둘째, 넷째 목요일 경북도서관에서 ‘마음 쉼 도서관’을 운영한다.
경주시가 청소년들의 문화예술 감수성 향상을 위해 올해 함께 활동할 청소년오케스트라 신규단원을 오는 30일까지 추가 모집한다.
예천군(군수 김학동)은 24일까지 전국 최고의 수질을 자랑하는 예천온천에서 온천욕도 즐기고 온 가족이 함께 여가생활 및 농촌 체험을 즐길 수 있도록 주말농장을 분양한다.
경주시가 청년 농업인들에게 스마트팜 운영 경험을 제공하고 안정적인 영농창업 정착을 위해 ‘경영실습임대농장’을 운영할 임차인을 모집한다.
POSTECH 화학과 장영태 교수, IT 융합공학과 강남영 연구교수, 화학과 권화영 연구교수, 통합과정 조희원‧이순혁 씨로 이뤄진 연구팀은 새로운 메커니즘을 가진 최초의 M2 선택 프로브 “CDg18”을 개발했다. 이 연구성과는 화학분야 최고 권위 학술지 중 하나인 ‘미국화학회지(Journal of the American Chemical Society)’에 게재됐다.
최근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총장 김무환)과 미국 조지아공과대학교(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이하 조지아텍) 연구진이 약물의 독성을 미리 관찰해 볼 수 있는 인공 심장을 프린팅하는 데 성공했다.
포항시는 저소득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청년 월세 한시 특별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