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는 2014년도 시정의 최우선 과제를 ‘맞춤형 복지정책을 통한 행복도시 구현’으로 정하고 양질의 복지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시는 ‘동주민센터 복지전달체계의 개편’, ‘통합사례관리 강화’, ‘민관협력을 통한 지역복지 완성’의 세가지 전략을 통해 시민 개개인이 자신의 체격에 맞는 옷처럼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복지서비스 제공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시는 먼저 15개 동주민센터의 기능을 복지업무에 맞춰 기능을 강화하는 동주민센터 복지전달체계를 개편하기로 하고, 동주민센터의 일반행정사무 중 시민생활과 직접 관련이 적은 업무를 구청이나 본청에 이관하고 그 잉여 인력으로 복지업무 전담인력을 늘리기로 했다.  특히 상담역량이 뛰어난 7급이상의 사회복지직을 ‘복지코디네이터’로 지정·배치해 One-Stop 통합서비스 제공과 체감도 높은 복지전달체계로 개편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4개 주민센터에 설치돼 있는 무인민원발급기를 15개 이상 주민센터에 늘리고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 감면조례 개정 검토, 인터넷 ‘민원24시’ 등을 활용토록 유도해 주민센터 제증명 발급 창구민원 비중을 현재 80%에서 50%까지 낮춘다는 계획이다.  또 2012년 희망복지지원단 출범 이래 지금까지 600여건의 사례관리를 통해 위기가정을 구제한 것으로 높이 평가받고 있는 통합사례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지금까지 읍면동의 요청에 의해 움직이던 것을 1월부터는 각 사례관리담당별 읍면동사무소에 1주일에 1일씩 현지 근무를 실시해 사례의 기법과 중요성을 읍면동 전 직원에게 효율적으로 전파한다.  또한 ‘지역의 복지문제는 지역민의 손으로’라는 슬로건 아래, 읍면동 단위의 지역복지 활성화를 위한 노력들이 전개될 계획이다.  우선 시 전체적으로는 민관협력 기구인 지역사회복지협의체를 활성화해 분과별 토의 및 활발한 논의과정을 거쳐 지역의 대표기구로 자리매김하는 동시에, 읍면동 단위의 복지위원의 규모를 확대하고 운영을 활성화를 위한 조례 제정도 적극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이·통장 등의 조직을 복지업무에 투입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만들어 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민간자원과 자본이 스스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해 지역복지의 근간을 세운다는 계획이다.장정술 포항시 주민복지과장은 “장기적으로 주민센터는 시민들의 복지공간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히며, “2014년에는 복지체질 개선을 통해 시민들의 복지체감도를 높이는데 더욱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지난해 12월 2일 맞춤형복지전달체계 개편을 위한 프로젝트팀을 구성하고 6월까지 동주민센터 기능전환을 위한 분석, 조직설계, 민·관 토론회 개최와 의견수렴, 관련 조례 제정 등을 마무리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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