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가 올해 112억원을 지급할 예정인 포항시내버스 운영이 각종 의혹투성이로 드러났다. 지난해의 경우 손실보상금이 부풀려 지급되었는가 하면 버스회사는 폐지된 버스회수권 판매금을 지급받고도 손실인 것처럼 회계 처리하는 등 의혹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이는 최근 포항의 한 시민단체가 추천한 모 세무회계사무소가 지난해 포항 시내버스 운영 실태를 감사한 결과 밝혀졌다. 한마디로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꼴로 포항시는 즉각 감사에 착수해야 한다. 이 세무회계사무소의 감사결과를 보면 우선 시내버스 회사의 지난해 손실보상금은 모두 11억7천만원이었다. 그러나 버스회사는 표준원가를 부풀려 계산해 5억1천만원을 과다 계상했다.즉 버스 1대당 표준원가를 산정하면서 경유비 단가(14만1천여원)에 2천962원, 운송업무에 직접 관여하지 않은 임원 노무비(7천270여원)에 3천804원 등 총7천82원을 초과 계상했다는 것.또 10여년전에 폐지된 버스회수권 판매금 5억3천만원을 지급 받았음에도 손실인 것 처럼 회계 처리했다. 승객들이 회수권을 구입한 뒤 실제로 사용하지 않아 용역이 제공되지 않았음에도 부채로 처리해 손실보상금에 포함시켰다는 것이다.또한 시내버스를 새로 구입할 때 한 대당 40%의 보조금을 받은 후 구매자금을 대부분 할부 금융으로 충당하는가 하면 심지어 그 이자를 버스에 대한 감가상각비로 처리해 보조금을 지급받았다.방만한 경영실태도 문제점으로 드러났다. 현 경영진이 지난 2005년 회사를 인수하면서 물려 받은 85억원의 퇴직금을 제대로 적립한 지 않아 현재 퇴직금 부채만 100억원에 이른다는 것이다. 이에 회계사는 포항시가 보조금을 지급한 뒤 지난해 9억여원 등 순 적립의무액을 경영진이 우선 충당하도록 지도 감독할 것을 주문했다.회계사는 감사결과 보고서에서 ‘총 인건비가 지속해 증가하고, 특히 1인당 인건비가 급증해 결국 회사의 경영 악화는 물론 보조금을 지원해야 하는 포항시 재정에도 부담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이같이 부실경영에도 불구하고 시내버스 회사 임원 및 관리직 연봉은 일반 타 중소기업에 비해 크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의 경우 회장 1억8천여만원, 부사장 1억2천여만원 등 억대 연봉을 받는 것으로 드러났다. 기타 임원 및 관리직 연봉도 고액이어서 과연 서민들의 지갑과 시민혈세로 운영하는 회사가 맞는지 의아할 따름이다.포항시는 이 같은 감사결과를 바탕으로 즉각 철저한 감사에 착수하는 한편 횡령 등의 비리 혐의가 있으면 사법당국에 수사를 의뢰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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