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에 시민은 없었다.한 해 (2014년) 110억여 원의 보조금을 지원 받으면서도 운영은 전혀 개선되지 않는 포항 신안여객의 시내버스 운영에 대해 시민들의 분노가 들끓고 있다.     2005년 회사 인수 이후 지금까지 총 미 적립 퇴직금부채가 100억 이상에 이르고 있고 재정난을 이유로 버스기사들의 전일제 근무를 고수하면서도 임원 3명의 연봉 지급액이 6억 원에 이르는 등 이 회사의 경영실태는 이미 수차례 언론에 보도돼 왔다.     최근 ‘포항버스 운영 개선 위원회’에 보고된 ‘2014 시내버스회사결산 검사용역 보고서’에 따르면 그 실태는 놀라울 정도다.버스 구입 시 40%의 보조금을 받아 놓고도 할부금융을 이용한 후 그 이자를 보조금에 넣는가 하면 10년 전에 폐지된 버스회수권 판매 금 5억3000여만 원을 이미 지급 받고도 손실 처리해 보조금에 포함했다. 또한 인건비 원료비를 포함한 1대당 표준운송원가를 실제보다 부풀려 산정해 5억1700여 만의 손실 보상금이 과다 책정됐다. 운영에 관여하지 않은 임원의 노무비까지 표준원가에 포함시켰다. 그 외에도 많은 부분에서 손실을 부풀려 보조금을 더 받아낸 흔적이 나왔다. 이렇듯 시의 보조금은 과도하게 지원되고 있지만 정작 거기에 시민의 편의와 안전은 없다.전일제 근무로 하루 평균 16시간씩 근무하는 시내버스 기사들은 피로하다. 그 피로감은 서비스의 질을 떨어트리고, 졸음과 과로운전으로 연결되어 사고의 위험에 처하게 돼 결국 승객의 안전을 위협하게 된다.  또 KTX 포항 역을 경유하게 되면서 운행거리가 증가해 운행횟수가 줄어든 버스를 오히려 감차시켜 운행하는 바람에 배차간격은 더 길어지고 있다. 15분 이상 20분 이상 기다려야 하는 경우는 흔히 있는 일이다. 더군다나 배차시간표대로 운행하지 않고 예고 없이 임시시간표로 운행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해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을 불편하게 하고 있다. 화가 난 시민들은 독점체제의 운영구조가 이런 사태를 낳고 있다며 경쟁체제로 개선하든지  차라리 공영제를 하라고 불만을 터트린다.     높아진 시민의식은 세금의 지출에 민감하지만 관리자들은 미처 그 의식을 따라오지 못하고 있는 모양이다. 포항시는 전문성을 강화 해 더 이상 부실한 관리가 되지 않도록 해야하고 회사가 이렇게 방만하게 운영되고, 과다 지급된 보조금에 대해 해명도 없는 상태에서 올해 책정된 보조금 (112억원)이 그대로 지급되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한다. 시민의 발이 되라고 시민의 돈을 지원하는 일에는 쓰임도 지급도 모두 정확하고 투명해야 한다. 조은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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