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태평양물리학회연합회(AAPPS) 본부를 유치하고 정부의 과학기술진흥기금을 지원받아 운영하고 있는 (재)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APCTP)는 AAPPS와 세계 최대 과학기술, 의학 서적 출판사인 Springer Nature사가 공동 발행하는 ‘국제학술지(AAPPS Bulletin)’가 최근 세계 최대 초록 인용 데이터베이스인 Scopus에 등재 승인되었다고 밝혔다.
1991년 창간한 국제학술지(AAPPS Bulletin)에는 이론물리 전 분야에 관한 연구 논문(Research Article), 리뷰 논문(Review Article), 연구하이라이트(Research Highlight), 학회 뉴스(News and Views) 등이 게재되고 있으며, 매년 6회 영문으로 발행되고 있다.
Scopus는 네덜란드 엘스비어(Elsevier)사가 2004년부터 운영해오고 있는 초록 인용 데이터베이스로, 엄격한 심사를 거쳐 학술적으로 기여도가 높은 학술지를 선정하여 등재하고 있다. Scopus에는 세계 5천여 개의 주요 출판사로부터 제공되는 2만 6천여 종의 학술지와 공학 분야 주요 컨퍼런스, 인문 사회과학 분야 단행본 등이 수록돼 있어 관련된 연구 동향과 저널의 영향력 확인 및 인용 분석을 할 수 있다.
이번 Scopus 등재를 계기로 (재)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는 국제학술지(AAPPS Bulletin) 출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더 우수한 연구 논문들을 지속 게재하여 SCIE(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 등재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SCIE는 미국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사에서 제공하는 저널 평가 학술 데이터베이스로, 학술적 가치가 높은 저널들을 엄선해 리스트로 제공하고 있다.또한, 국제학술지(AAPPS Bulletin)은 자유로운 열람 및 투고 가능한 비영리 목적의 개방학술지(Open Access Journal)로써 홈페이지(https://aappsbulletin.org 및 https://www.springer.com/journal/43673)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재)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 방윤규 소장은“이번 Scopus 등재를 계기로 학술지 투고 및 출판을 위한 전 과정에 대한 지원을 더 강화하고, 나아가 우수한 연구·리뷰 논문 및 학회 뉴스들을 지속적으로 게재하여 기초과학 분야에 세계적인 권위를 가진 국제학술지(AAPPS Bulletin)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히며, “금번 성과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관심과 전폭적인 지원 아래 거둔 성과이기에 의미가 남다르며, 앞으로도 국가 기초과학 분야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1994년에 설립된 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는 현재까지 아시아태평양지역 이론 물리 분야의 발전을 위한 공동연구, 신진 우수 연구인력 유치 및 양성, 국제 공동연구 등 학술교류 증진과 더불어 기초과학 발전에 기여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