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로 포스코 권오준 회장이 취임 100일을 맞았다. 권오준 회장은 24일 출입기자 간담회를 개최하고 임기 기간 내 철강 본원 경쟁력 강화 등 대대적인 경영혁신을 통해 철강명가 재건의 기틀을 확실히 다지겠다고 말했다. 권 회장은 “지난 100일 동안 국내외 생산현장과 고객사, 공급사를 방문하면 서 임직원들의 열정과 고객들의 변함없는 신뢰와 애정을 확인했다”면서 “현재 한국 철강산업과 포스코를 둘러싼 경영환경이 대단히 어렵긴 하지만 임직원들 및 고객과 함께 반드시 이를 극복하고 취임식 때 밝힌 대로 모든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POSCO the Great’를 이룩해 낼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권 회장은 취임과 동시에 조직의 군살을 빼고 `철강` 본연에 집중할 수 있도록 조직을 슬림화했다. 기존 기획재무, 기술, 성장투자, 탄소강사업, 스테인리스 사업, 경영지원 등 6개 부문을 철강사업, 철강생산, 재무투자, 경영인프라 등 4개 본부제로 개편하고 경영임원의 수는 50% 이상 줄였다. 이번 조직 개편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 탄소강, 스테인리스, 성장투자 등 사업 분야별로 운영하던 조직을 철강사업 및 생산 등 핵심기능 위주로 조정함으로써 비용을 줄이고 의사결정 속도를 높인 것이다. 또한 `가치경영실`을 신설해, 그룹 차원의 투자 사업과 경영정책 등을 조율해 경영 효율성을 높이도록 했다. 이와 함께 권 회장은 단기간 내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프로젝트 중심의 일하는 방식’을 도입했다. 이를 위해 부서간 협업이 필요한 통합업무를 수행하는 전문임원과 단독 프로젝트를 맡는 부장급 PCP(POSCO Certified Professional)를 선발, 프로젝트 수행을 전담하도록 했다. 현재 427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 프로젝트들이 성공하면 올해 약 1조원의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직을 정비한 권 회장이 가장 중점을 기울인 것은 임직원, 주주, 고객, 공급사 등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결속을 다지고 협력을 이끌어 내는 것. 취임 즉시 포항제철소를 방문했던 권 회장은 연이어 광양제철소와 국내외 주요 사업장을 방문해 그 동안 경기악화로 위축돼 있던 임직원들의 마음을 보듬었다. 특히 전국 주요 사업장을 화상으로 연결해 실시하는 보직자 대상 `토요학습` 행사에 직접 강사로 나서 경영철학을 설명하기도 했다. 여성 임원들과 `도시락 간담회`와 전국 사업장을 순회하며 실시하는 경영자 토크 콘서트인 ‘IP콘서트(Innovation POSCO)’도 직접 주관해 회장으로서의 ‘권위의 벽’을 낮추고 임직원과의 소통을 늘려 침체된 조직 분위기를 일신하는데 앞장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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